gtag('config', 'G-Q0ZEBHY16S'); 주식 주문 방법 시장가 지정가 차이 완벽 정리
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초이론

주식 주문 방법 시장가 지정가 차이 완벽 정리

by SmallCapMaster 2022. 9. 4.
반응형

주식 주문 방법 시장가 지정가 차이 완벽 정리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주식 주문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주식도 주문 방식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주식 초보자분들은 주문 방법을 모른채 지정가와 시장가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유용한 주문 방법이 많습니다. 같이 알아두시면 분명 매매 전략을 짜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같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투자에 도움되는 칼럼들

 

 

주식 주문 방법 많이 쓰는 2가지

지정가 주문

말 그대로 매수/매도하고자 하는 주문 가격과 주문 수량을 내가 직접 지정하는 방식의 주문 방법입니다. 주문을 실행하면 내가 입력한 가격에 매수 혹은 매도 잔량이 등록되며, 주가가 해당 가격까지 와야 체결이 됩니다. 따라서 주가가 주문 가격까지 도달하지 못하면 체결되지 못하고 장이 끝나면 주문이 무효화 됩니다. 

지정가주문은 장중 본업으로 인해 대응이 힘들 때 사용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전날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은 다음날 고가가 전일 종가보다 5% 이상 상승한 지점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오전에 전일 종가 대비 5% 가격을 계산한 후 매도 주문을 걸어놓으면, 내가 업무를 보는 도중에도 체결이 가능합니다. 

시장가 주문

시장가는 현재 주가 관계없이 무조건 체결이 되게 하는 주문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 주가가 2,000원일때 매도호가에 1,000주 2,005원에 2,000주, 2,010원에 500주가 걸려있다고 가정하면 4,000주 시장가 매수를 했을 때 2,000원에 1,000주, 2,005원에 2,000주, 2,010원에 500주가 모두 체결되고 2,015원에 있는 매도물량까지 체결이 될 것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시장가 주문은 주로 시세 급변동이 일어날 때 사용해야 하는 주문 방식입니다. 가끔 중소형주에 투자하다보면 눈깜짝할 사이에 급등락이 일어나는데, 조금 더 높은 가격에 팔기 위해서 지정가 주문을 기다리다가 수익 실현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주가가 빠르게 떨어질때 손실폭을 줄이기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호가창이 얇아지는 경우 현저히 낮은 가격에 거래가 체결될 수도 있어 양날의 검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주문 방법들

최우선 지정가 주문

주문을 낼 수 있는 가격 하나하나를 호가라고 하는데, 주식 MTS 프로그램에 접속하여 시세 화면을 틀어보면 호가가 20개가 나옵니다. 상단 10개는 매도호가, 하단 10개는 매수호가입니다. 즉, 상단 10개는 주식을 팔겠다는 주문이고, 하단 10개는 주식을 사겠다는 주문입니다. 여기서 중간에 매수호가와 매도호가가 만나는 지점의 호가를 최우선 호가라고 합니다.

 

즉, 최하단에 있는 매도호가를 최우선 매도호가, 최상단에 있는 매수호가를 최우선 매수호가라고 합니다. 그래서 최우선 지정가 주문은 이 최우선 호가가 주문 가격이 됩니다. 실질적으로는 매매 수량만 지정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건부 지정가 주문

이 주문 방법은 지정가 주문과 시장가 주문을 혼합한 형태의 주문방식입니다. 장중(09~15시 30분)에는 지정가 주문 형태로 유지되다가, 동시호가(15시 20분~30분)에서 시장가로 주문이 전환되는 방식입니다. 즉 주문을 넣은 당일에는 무조건 주문이 체결되게끔 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도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에는 예상치 못한 큰 수익을 안겨줄 수 있지만, 종가가 심각하게 낮아지거나 하는 경우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이유 때문에 개인투자자분들도 잘 사용하는 주문 방법은 아닙니다. 

 

최유리 지정가 주문

거래에서 가장 유리한 가격에 체결될 수 있도록 하는 주문 방식입니다. 즉, 주문 당시에는 종목과 수량만 지정해놓는 것입니다. 그래서 매도 주문을 냈을 때는 가장 높은 가격에서 체결될 수 있도록 하고, 매수 주문을 냈을때는 가장 낮은 가격에 매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매수 주문의 경우에는 최우선 매도호가에 지정가 주문이 들어가는 것이고, 매도 주문 시에는 최우선 매수호가에 지정가 주문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최우선 지정가 주문과 유사한데, 주문 가격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주식 주문 방법과 그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문 방법에 따라서 이익과 손실 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고, 그에 맞는 매매법을 구사하면 되겠습니다. 주문 방법을 알았다면, 다음날 주가를 짐작해 볼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이 있는지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